2021. 01 수정)

Zfont3 신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삼성 클라우드 백업을 우회하는 방식으로 적용합니다.
One UI 3.0, 안드로이드 11 버전에서 작동을 확인했습니다. 다음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signfang.tistory.com/333

안드로이드폰에서 OTF/TTF 폰트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10, 11 및 삼성 기기 사용 가능)

이전에 가이드를 작성한 Zfont에서 One UI 최신 버전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신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이전 가이드 링크: signfang.tistory.com/282 삼성 안드로이드폰에서 트루타입(ttf) 폰트 사용하기 Zfont3 

signfang.tistory.com



수정) 안드로이드 10에서는 이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저도 이것저것 다른 방법을 찾아봤지만 아직까지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방법은 없네요...
현재 제가 사용하는 노트9는 안드로이드 10버전이고, 안드로이드 9.0 사용 당시 적용했던 커스텀 폰트만 사용가능하고 새 폰트는 적용이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10기기는 9로 다운그레이드한 후 해당 커스텀폰트 적용뒤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합니다.
일부 안드로이드 제조사는 복잡한 과정 없이 그냥 ttf설치를 허용하는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수정) 저는 이 방법을 써서 폰트를 적용해서 쓰고 있지만, 모든 삼성폰에 다 적용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우선 테마스토어가 있는 기종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즉 갤럭시탭 계열은 불가)
그리고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갤럭시 S10 계열, 또는 오레오 갤럭시 S7등 일부 기기에서는 해당 방법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적용방법을 찾으면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본 방법으로는 핸드폰의 표시 폰트 (UI 요소)만 변경 가능하며 클립스튜디오 등 작업 파일에서 사용가능한 폰트를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한글날이 가까워지면서 각종 업체에서 폰트를 무료배포하는 이벤트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PC/MAC에서 사용하는 otf/ttf방식으로 배포하며 핸드폰에서 사용하기는 번거로운데,

삼성에서 출시한 안드로이드폰은 비교적 쉽게 설정할 수 있는 법이 있습니다.


다양한 폰트 적용 어플이 있지만, 저는 zFont를 사용했습니다.
우선 원하는 폰트 파일을 핸드폰의 내부 메모리에 저장하고, 압축파일이라면 압축을 풀어줍니다. (.ttf 파일이 필요합니다.)

zFont 구글 플레이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gngoe.zfont

zFont - Custom Font Installer [No ROOT] - Google Play 앱

You can change custom font style for Xiaomi,huawei,samsung,vivo,opp,realme without ROOT. # SAMSUNG supported versions - Kitkat and below - Lollipop (5.0 to 5.1.1) - Marshmallow (6.0 to 6.0.1) - Nougat (7.0 to 7.1.2) - Oreo & upper (8.0++) - Pie (9.0) OneUI

play.google.com


zFont를 설치하고 실행한 뒤, 메뉴에서 Local 탭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파일 브라우저 창이 뜨며, 폰트 구성을 확인한 뒤 "적용" 버튼을 누르고 (삼성폰이라면) Samsung을 선택하면 어플 설치 화면이 뜹니다.
이는 "커스텀 테마" 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폰트를 설치하기 위한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갤럭시 테마 스토어 창이 뜨며, "내 테마" 메뉴에서 "zFont 테마"를 선택합니다.

최신버전 기준으로 "무료 체험" 버튼을 누르면 적용됩니다.

(해당 테마는 폰트 추가 이외에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정->디스플레이->글자 모양 및 크기 메뉴로 들어가면 해당 ttf로 설치한 폰트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고 적용하면 시스템 전체에 적용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