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소개

갤럭시북 2, 인텔 x86이 아닌 Snapdragon 850 SoC와 Windows 10 ARM 버전을 채택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작년에 나름대로 기대했던 갤럭시 북2 (SM-W737) 제품이 올해 3월에 x86이 아닌 ARM 윈도우로 출시된다는 소식을 듣고 기기 자체에 대한 관심은 떨어졌으나...

S펜 지원 기기를 이것저것 많이 갖고 있고 쓰기도 많이 쓰는 입장에서 동봉되는 펜에 지우개가 달려 있다는 얘기에는 흥미가 생겼습니다.

몇 달 전부터 서비스센터에 가격 문의도 해 보았었지만 상당히 비싼 편이라 선뜻 구입하기는 좀 꺼려졌었는데, 오늘 문의해보니 집 근처 매장에 재고가 있다고 하여 구입했습니다.

 

2. 제품 설명

 

 

제품 사진입니다. 제품 코드는 GH96-12062A-A입니다.

갤럭시탭 S4에 동봉되는 S펜과 거의 유사한 모양입니다.

몸통이 둥글고 가운데 부분에 크롬 처리가 되어 있으며, 구름 방지 핀이 있다는 점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끝부분에 지우개가 있으며 선단부 모양이 좀 더 단순하고, 블랙/화이트가 아닌 그레이색 단일만 존재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갤럭시탭 S4용 S펜. 선단부 모양이 다르고 지우개가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기본적으로 0.7mm 팁 3종 중 중간 경도를 가진 화이트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0.7mm 촉을 사용하는 S펜은 총 3가지 펜팁이 있으며 그레이-화이트-블랙 순으로 부드러워집니다. 원래는 그레이-블랙만 존재했다가 화이트팁이 나중에 추가됐습니다.)

 

 

갤럭시북 12, 또는 갤럭시탭 S3에 동봉되는 S펜과 비교한 사진입니다.

갤럭시북2용 S펜이 길이가 살짝 더 길고 모양이 납작하지 않고 둥급니다.

몸통이 둥글고 구름 방지 핀이 있을 정도여서 처음엔 평평한 책상 위에서 굴러다니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의외로 무게중심이 구름 방지 핀 반대쪽으로 몰려 있습니다.

평평한 곳에 놓아두면 살짝 건드려도 구르지 않으며, 몇 번 흔들리다가 로고가 보이는 방향으로 정렬됩니다.

원래는 자석으로 갤럭시북2 본체에 붙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들어있는 자석이 어느정도 무게추 역할을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3.  호환성과 사용성

 

(지우개 호환성은 다른 단락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갤럭시북2 S펜을 포함하여 모든 S펜들은 기본적으로 S펜 사용 기기, 즉 와콤 EMR 기기에는 전부 호환됩니다.

필압이 기기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최근 나온 삼성 제품들은 4096단계를 지원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모양이 둥글기 때문에 갤럭시북12/탭S3용 S펜보다는 확실히 더 펜이나 연필을 잡고 쓰는 느낌이 있습니다.

몸통 부분이 무광이 아닌 유광 재질이기 때문에 약간 차이가 있지만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며, 무게 자체는 갤럭시북1용 S펜과 거의 동일한 것 같으나 상하 무게중심이 좀 더 균일하게 퍼져 있는 느낌입니다. 갤럭시북1용 S펜은 살짝 위쪽 (클립쪽) 이 무겁습니다.

 

 

4. 지우개 호환성

갤럭시북2용 S펜의 "지우개" 부분은 실질적으로 "펜 버튼이 계속 눌려있는 펜" 하나가 더 있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필압도 대부분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와콤 EMR 호환 계열 기기라면 웬만하면 "펜 버튼 누른 상태로 긋기" 동작은 지우개 동작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지우개 호환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a) S펜 지원 윈도우 10기기 (갤럭시북12)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와 원노트에서 테스트한 결과 지우개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클립스튜디오의 경우 "지우개 필압" 기능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b) S펜 지원 안드로이드 기기 (갤럭시 탭 S3, 갤럭시 노트9)

원노트, 삼성노트, 메디방(MediBang), 아트플로우(ArtFlow), 이비스 페인트 X, 오토데스크 스케치북 (Autodesk Sketchbook) 앱에서 지우개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윈도우 기기에서는 어느정도 작동을 예상했지만 안드로이드 기기는 제가 아는 한 지우개 달린 와콤 EMR 펜 자체가 매우 드문데 거의 모든 기기에서 별다른 셋팅 없이 바로 지우개 기능이 작동하는 것이 의외였습니다.

2020년 8월말에 출시한 안드로이드용 클립스튜디오에서는 특이하게 지우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5. 구입방법및 가격

서비스센터에서는 "액세서리 및 자재" 로 취급되어 디지털프라자가 아닌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자재를 요청하여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4만 7천원입니다.

서비스 자재를 구입하는 것인 만큼 사진에 보이는 펜 하나만 포함되어 있으며, 추가 펜촉 및 교환기는 없습니다. 추가 펜촉을 쓰기 원하신다면 0.7mm 팁을 사용하는 기타 S펜과 교환기와 펜촉이 호환되므로 함께 구입하시면 됩니다.

구입을 원하신다면 모델명은 갤럭시북2 (SM-W737) 동봉 S펜이라고 이야기하면 됩니다. 서비스센터에 재고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전화로 미리 주문을 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총평

 

노트북 펜 시리즈나 갤럭시 노트 등 동봉 S펜이 작은 기기들에서 추가적인 S펜을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솔직히 이 제품을 구입하실 이유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주 무난한 가성비 제품이라면 갤럭시북 10용 S펜이 17,000원으로 매우 저렴하면서도 "펜 기능"은 이 제품과 동일합니다. 갤럭시북 12용 S펜과는 클립 부분이 금속이 아닌 플라스틱이라는 점만이 다릅니다. (GH98-41821A, 구매링크: http://shop.samsungsvc.co.kr/servlets/ItemMng?func=rcontent&itemId=0000012315)

펜 버튼은 없으나 연필과 동일한 크기인 스테들러 S펜, 또는 뚜껑이 있고 좀 더 고급스러운 외형을 가진 제품을 원하신다면 최근 출시한 라미 사파리 S펜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삼성에서 출시한 제품만으로도 다양한 옵션이 있으나, 지우개 기능이 있는 S펜/와콤 EMR펜을 원하신다면 이 제품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