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이 료코는 동인 활동을 하다 2011년 단편집 "용의 학교는 산 위"를 출간하며 데뷔했다. 그 뒤로 이어서 "용의 귀여운 일곱 아이", "서랍 속 테라리움" 총 3권의 단편집을 냈으며 2014년부터 현재까지는 장편인 "던전밥" 을 연재하고 있다.

 

분야를 막론하고 예술에서 우열이란 것을 가리기는 쉽지가 않다. 특히 "완성도"와 "선호도"의 문제가 끼어들어가면 더욱 그렇다. 즉 "잘 만든 작품인 것은 인정하지만 나는 좋아하지 않는다"/"완성도는 별로지만 나는 마음에 들었다" 와 같이 평가는 더욱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각종 미묘한 요소들과 평가라는 행위 자체에서 오는 문제을 모두 생각한다고 해도, 나에게 현재 활동 중인 만화가 중 종합적으로 "최고의 만화가" 를 골라 달라고 하면 나는 주저없이 쿠이 료코를 꼽을 것이다.

"어째서 쿠이 료코가 최고의 만화가인가"를 쉽고 짧은 말로 풀어서 설명하기는 어렵겠지만, 내 나름대로 최선을 다 해보려고 한다.

 

창작욕은 어떤 것에 대한 사랑이나 열정에서 나온다. 창작자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소재나 구성, 이야기 구조, 캐릭터의 성격 등을 가지고 만든다고 해도 좋은 작품이 나올 가능성은 있으나, 그런 사람이 해당 조건에서 꾸준히 좋은 작품을 내놓을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작가가 원하는 전개를 위해 작가 본인도 모르게, 또는 작가 본인이 알면서도 좋아하는 소재를 사용하느라/좋아하는 이야기 구성을 만드느라 작품의 완성도를 해치는 경우, 즉 사랑과 열정이 작품의 완성도를 저해하는 경우가 오히려 더 흔하다. 이는 만화가들의 생각 방식이 어느 정도 유사한 데에서 오는데, 대부분의 만화가는 "특정한 장면" 이 제일 먼저 머리에 떠오르며, 한 번 그 장면에 정신을 팔리게 되면 만화의 나머지 부분은 그 "특정 장면" 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기 위한 준비과정이 되어 버리는 일이 많은 것.

이러한 작업 방식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다. 결국 작가의 열정은 양날의 칼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작가의 열정과 욕망은 작품에 광기와 생동감을 불어넣을 수도 있고, 모든 연출을 작위적이고 개연성 없는 장면이 나열되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다.

또한 작가 자신이 이러한 자신의 욕망을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이냐에 따라서도 작품의 분위기가 갈린다. 작가 자신이 가진 욕망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인정할 것인가, 아니면 욕망을 드러내면서도 이를 부끄러운 것으로 생각하여 어떻게든 작품 내에서 합리화를 하려고 애쓸 것인가?

아무튼 작가도 인간이기에 이러한 욕망, 부끄러움, 광기와 고뇌, 열정의 부재 등이 작품의 흐름과 이야기의 템포에서 새어나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쿠이 료코의 작품들에서는 이러한 "인간적인"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연출, 컷 배분, 그림이 묘사된 정도, 인물들이 나누는 대사들 등 만화를 이루는 거의 모든 요소들, 즉 작가들이 조금씩 인간미를 드러내는 세세한 부분들이 섬뜩하리만큼 완벽하게 다듬어져 있다.

그리고 결국 그녀가 자신을 드러내는 지점은 "테마"에 대한 선호, 만화를 메타적으로 분석해 나갈 때 평론가들이 느끼고 있는 위치에서 자신의 만화를 바라보고 있다는 것이 된다.

겨우 그것 가지고 최고의 만화가라고?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정도까지 "작가" 자신을 멸균한 만화를 쿠이 료코만큼 꾸준하게 재밌게 그려내는 사람은 내가 아는 만화가들 중에서는 없다.

 

작가의 강한 자의식(자각, Self-awareness)은 자신과 자신의 작품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 주지만, 반대로 자신의 열정과 애정을 의심하게 하고 자신의 능력을 깎아내리는 독이 된다.

창작자는 자신의 열정과 자신의 자의식 사이에서 끊임없는 줄타기를 해야만 하며, 쿠이 료코는 현재 활동하는 만화가들 중 이러한 일을 가장 완벽에 가깝게 해 내고 있는 사람이다.

나는 이것만으로도 최고의 만화가라고 불릴 만한 자격이 충분하다고 본다.

 

그녀의 작품들은 국내에도 모두 정식으로 출간되었고, 지금까지 국내에 출판되었던 다른 좋은 단편집들이 대부분 그랬듯이 언젠가 절판되어 구할 수 없게 되기 전에 단편집들만이라도 전부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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